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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적끼적 DIY 대환장파티

2018 니로 HEV (나에겐 출고 miss)... 이것저것 패들쉬프트diy

by 범생이인척 하는 차쟁이...? 2023.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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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niro hev 사회초년생 으로 차를 밟는 입장에서 유일하게 잘못뽑은차.
니로 하이브리드다.

2018년형부터 시동배터리 통합형 고전압배터리... 어쩌고 ASMR~€£¥$@#&

잡소리 거두절미하고 본인은 이차와는 안맞았다. 너무 좋은차, 실용적인 차이긴 하나 지금은 모를까 저 당시의 나에겐 그저 연비만 좋은 재미없는 차랄까... 니로 하이브리드를 타면서 연비평균 2자리 넘기기 힘든사람은 본인이 유력할거다..^^;

기본 튜닝입문인 휠, 서스펜션(쇼바), 브레이크
3가지를 세팅후, 이 당시 출고차량에는 생소한 패들쉬프트 diy가 유행이었다.

경쟁모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있었고 동일한 엔진 미션으로 출력이 같지만 그나마 감성마력같은 재미가 있었달까....?

본론으로 가서 diy 방법으로 공유해보자.
부가적으로 젠쿱 패들, 아이오닉 패들, k5터보 패들
이렇게 많이 하지만, 기아브랜드의 매칭이나, 작동버튼느낌 등등 했을때 본인은 k5로 직진.아이오닉 으로...아이오닉 2017년식이상 부품 = = = =
1. H96780F2000 스위치앗세이-패들시프터(우) 11A-19-00-05-A
2. H96770F2000 스위치앗세이-패들시프터(좌) 11A-19-00-07-A
3. H56190F2960 익스텐션 와이어 11A-19-00-10-A
사진 부품번호 참조, 구비하셔야합니다.

아이오닉 익스텐션 와이어. 니로 순정 핸들 탈거 및 커버 분해시 패들배선이 없어서 아이오닉꺼로 대체합니다. 기능 똑같고 같은 플랫폼 차량이라 작업편의 수월합니다. 패들배선 기능 내장. 니로는 없음.

 

상기건은 스포티지 ql ? k5... 둘중 하나인듯하네요... 잘못된정보 ㅈㅅ..




핸들탈거... 사진이 너무 오래된자료라 유실된것도있고 부족하다... 댓글 질문시 아직 몸이 기억해서 피드백 바로 드리겠다. 순정 핸들을 잘보면 몸통쪽(에어백-크락션) 뒷면에 좌, 우, 아래 한개씩 구멍이 보인다. 거기를 1자 드라이버로 동그란 부분이 걸리면 그때 눌러보자. 그럼 한쪽이 툭 하고 나올것이다. 나머지 부분들도 동일하게 총 3번 딸깍 눌러줘서 분리.

핸들 분리시 고정뭉치나사... 이거 진짜 조심히 풀어야한다. 잘못 힘주면 칼럼 레버들 같이 부실수 있다... tip... 휠너트 순정공구(트렁크하단) 지급되는게 있는게 그거로 하면 효과만점

 

볼트 풀고, 안에 핸들 정렬 의치 마킹 기억... 사진으로 남겨놓는게 최고다. 1mm로 인하여 재분해/결합하는 불상사가 날수 있다. 위의 잭은 클럭스프링 및 에어백 클립배선. 모두 탈거한다.

 

핸들 몸통 분리시 꼭!!!! 관련 배선들 결합되있는것은 빼고 해야한다.(끊어지면 수습불가)
순정 니로2018 ev핸들. 연식은 상관이 없으나, 풀체인지는 당연히 호환안되겠죠...?^^ 예시) 2016~2018니로호환, 페이스리프트 2019 니로는 검증필요.... 핸들 뒷부분플라스틱 커버을 가공하는방법도 있어요... 굳이 핸들은 준비안하시고, 순정그대로 해도됩니다. 전... 정말우연히 공짜로ev핸들 얻어서....
여기서 사전에 회로도에 대한 이해와 공부까지는 아니더라도 약간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방향 헷갈리지않게 잭 모양을 보고, 11번과 12번 패들관련 회로 위치를 찾아내고 잘 기억하세요(배선색상)
이건 작동원리를 보려고 혼자 공부했던거라 pass...
자 이번사진은 잘보셔야합니다. 13G 리모컨(접지선점프연결부분 제일중요),

여기서 양해 한번 구하겠습니다. 몸은 기억하는데 머리가 기억이 안나요... 사진중에
1.클락스프링-스티어링휠 리모콘,
2.클락스프링-스티어링휠 스위치,
아마 기계적인 감각이 좀 있으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그 핸들 밑에서 나와서 핸들과 배선이 결합되는 부분(우리가 건드릴필요 없는부분),
핸들 스티어링 분해시 리모콘 스위치들로부터 배선을 취합받아 핸들에 접합되는 부분(우리가 패들스위치 장착 및 배선결합)
양해부탁드리며 참조부탁드립니다.🙏

아마 우리의 니로 16~18년식은 이게 맞을거로 사료됩니다. 아 정말 보면 바로 작업가능한데 차량처분후 기변한지도 4년이 되어 양해부탁드려요... 5번과 6번 up/down 배선 잘 보시고, 13번 접지 필수 중요!
패들쉬프트 사면 배선도 같이 딸려올겁니다. 이 회로도는 아이오닉 의 패들쉬프트 부품 회로도 이므로 니로 와는 같을수도 또는 타차종 패들회로도 순서가 다를수있으므로 꼭 확인후 작업 요망입니다. 접지 번호와 down 신호 발생라인 메모메모....

 

자 위와 똑같은 설명인데 기능만 다릅니다.접지 똑같고~ up신호 발생라인 메모메모.... 아까 5,6번, 13번(접지)번호 기억하시죠?

 

완셩샷... 저때 너무좋아서 패들엄청썼더랬죠....

자. X싸다 끊긴 느낌이죠...? 댓글로 어느부분에서 막혔는지 남겨주시면 바로 회신 가능합니다. 제가 니로타는 지인이 아직까진 없어서... 실내나 다른 사이트에서 사진같은걸 도용하기도 그렇고, 좀 그래서 양해부탁드립니다.

상기내용까지 작업이 됬다면 당연히 중간 테스트(가조립후 안전사고 조심) 후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아 그리고 제 차는 13번 접지가 불량품이었는지 다른데는 테스트기로 전류 확인했는데 저기 접지부분만 죽어있더라고요... 혹시 안되시는분들은 접지 하시면 어디다하셔도 되는지 아실겁니다.

핸들 쇠부분 피스로 잠겨지는부분 아무대나 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저의 생각)실용적이고 그나마 스포츠 드라이빙을 위한 niro 2016~2018 패들쉬프트 장착 diy 방법 공유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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